① 이더리움 상승의 베스트는 검정색 추세선 위로 올라오고 지지를 받는 것이다. ② 이더리움 차트 특징은 직전 고점에서 더블탑을 만들고 계속 조정을 받고 있다. ③ 따라서 직전 고점을 넘어서는 모습이 보여준다면 상승을 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④ 이더리움의 지지구간은 다음과 같다. - 2,308달러(중요지지) / 2,251달러 / 2,184달러 / 2,127달러 ~ 2,103달러 / 2,039달러 / 1,875달러 ~ 1,848달러
지난 포스팅에서 이더리움 차트의 특징으로는 총 3번 동안 직전 고점에서 더블탑을 만들고 계속 조정을 받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직전 고점을 넘어주는 모습이 중요하며 이때 상승의 의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한, 이더리움은 검정색 추세선(마지노선) 이탈을 근거로 빠르게 말아올리지 못하면 조정 및 횡보의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안내를 드렸습니다.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셨다면 매매에 도움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본 론 *
다음으로 4시간봉 입니다. 이더리움은 현재 2,041달러에서 저항을 받고있습니다.
기술적분석 관점으로 2,041달러의 의미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차트에서 붉은색 동그라미 영역인 2,041달러는 6월 20일 21:00의 저점이였습니다.
즉, 동그라미 구간은 하락이 멈추고 상승으로 향했던 자리입니다.(지지선)
한편, 지지선과 저항선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캔들이 선위로 올라가면 지지선이 뒤고 캔들이 선 아래로 내려가 있으면 저항선이 됩니다.
2,041달러는 이러한 관점에서는 왼쪽에서는 지지선이였으나 오른쪽에서는 저항선이 된 셈입니다.
또한, 2,041달러를 기점으로 하락이 시작되었는데, 그리고 반등하고 다시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때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캔들이 내렸던 만큼 올라왔으면 그에 대한 이유가 필요합니다.
왜 올라왔을까? 근원적인 질문이죠? 왜?
즉, 주식시장에서는 이 why를 찾기 쉽습니다. 재무재표가 좋아졌거나, 신제품 출시가 있다. 이럴 때는 호재가 작용해서 상방돌파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시장에서는 기본적분석(재무재표나 시장의 성과 등)이 약하기 때문에 이 why는 거래량과 캔들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41달러는 그 why를 해결하기 위해서 양봉이 나와야 하는 자리지만 현재 음봉으로 저항 받고 있기에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아가 이더리움은 현재 보라색 추세선을 기준으로 상승하는데 이 기준이 되는 추세선 밖으로 이탈하게 된다면 또 조정이 이루어 질것이라는 점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일봉입니다. 이더리움 반등의 조건으로는 보라색 추세선을 지키고 2,103달러 ~ 2,127달러 및 빨간색 추세선을 상방돌파 하는 것입니다.
1,700달러에서 역망치형 캔들을 만들고 빠르게 말아올린 만큼 조정을 받더라도 반등을 이어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